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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논문]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에 관한 연구

밸류닥터 2013. 9. 17. 19:46

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에 관한 연구

Evaluation and Indexation of City Brand Equity


저자명 : 구자룡, 이정훈

문서유형 : 학술논문

학술지 : 생산성논집 제22권 제3호 통권54호 (2008년 9월) pp.177-205

발행정보 : 한국생산성학회 |2008년




본 논문은 도시브랜드에 대한 연구의 하나로 도시브랜드의 브랜드 자산을 평가하고 지수화하여 비교대상 도시브랜드별로 브랜드 자산 관리를 전략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작성되었으며, 한국생산성학회 학술대회와 경기개발연구원 장소포럼에서 그 내용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요약>

본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드 자산을 측정할 수 있는 지수화 모형을 개발하고 그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도시브랜드 자산을 경쟁도시들과 비교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CBEI)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혔다. 즉, 도시브랜드 이미지인 거주 이미지, 관광 이미지, 투자 이미지가 각각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태도는 다시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 모형에서 구성요소들 간의 영향관계를 가중치로 사용하여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구성요소들 간의 변화 예측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여기서 산출한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를 통해 비교도시들과의 상대적인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 모형을 통해 지속적, 주기적으로 측정과 진단을 한다면, 산출된 지수를 통해 전략적인 브랜드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해당도시만이 아니라 주변 및 경쟁도시들도 함께 평가함으로써 상대적인 브랜드 가치를 비교평가하고 향후 도시브랜드 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시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요소별 지수를 비교 평가함으로써 도시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한 선행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도시브랜드 자산,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랜드 로열티, 지수화


<초록>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 indexation model that measures city brand equity and examines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elements that constitute a city brand. First, the City Brand Equity Index (CBEI) model is developed that can compare a city's brand equity with competing cities. An analysis using the model proves its high relevance.

Second, a causal relationship of the constitutive elements of city brand equity is identified. The image of a city as a destination for residence, tourism or investment is found to have positive impacts on people's brand attitude, which in turn has a positive effect on brand loyalty.
Third, indexes are produced using weights in calculating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he elements. This method provides a clearer picture of the relationship of the elements and enables to better anticipate future changes among them. The calculated city brand equity index proves an effective tool in evaluating a city's comparative competitiveness with other cities.
The above-mentioned results suggest a strategic brand management is possible through regular and periodic evaluation and analysis. In other words, calculated indexes based on the city brand equity index model -- not only of the city concerned but also adjacent or competing cities -- together provide a city's comparative brand value. They can also be used as preliminary data for future promotional activities in order to improve a city's brand equity.
In addition, independent evaluations and analyses of the indexes of the elements composing a city's brand equity are helpful in judging the value of, and prioritizing, promotional activities aiming at increasing city brand equity value.



<목차>

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에 관한 연구 / 구자룡 ; 이정훈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3
1. 도시브랜드의 의미 3
2. 도시브랜드 자산의 개념 5
3. 도시브랜드 자산의 측정 및 그 구성요소 6
4. 도시브랜드 자산의 지수화 8
III. 연구방법 10
1. 연구문제 10
2. 연구모형 11
3.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12
4.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의 정리 13
IV. 분석결과 16
1. 도시브랜드 자산 구성요소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6
2. 도시브랜드 자산 평가 모형의 적합성 및 인과관계 검증(연구문제1) 17
3. 도시브랜드 자산의 지수화(연구문제2) 19
V. 결론 및 토의 22
1. 연구요약 및 시사점 22
2. 연구의 함의와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 24
참고문헌 25
부록. 도시브랜드자산 측정 설문지 28
[요약]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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